본문 바로가기

IT 정보

아이폰 앱스토어 순위 오류? 조작?

반응형


나는 주로 모바일 게임을 공략 하기 때문에 아이폰 게임을 다운 받는 앱스토어 게임 부분을 하루에 한번 이상 꼭 접속하고 순위를 확인 한다.


그런데 오늘 2018년 1월 14일 기준 유료 순위, 무료 순위, 매출 순위가 이상하게 변동이 되었다.


이번 1월 11일 '러스티레이크파라다이스'가 출시 되었고 유료 부분에서 1위를 달성하고 있었다.

그런데 오늘 14일 아침 접속 해본 결과 순위가 상당히 많이 변경 되어 있었다.


지금까지 보았던 순위 등락이 아니였다. 보통 무료 부분에서 1위를 하던 게임이 한 번에 50위권 밖으로 떨어진 것을 본적은 있지만 유료 부문에서 1위 하던 게임은 적어도 어느 시점까지 일정하게 유지 되었고


급락이 아닌 1위에서 5위 안으로 다음에는 10위 안으로 천천히 떨어지는 현상을 보여 줬었다.

하지만 1위였던 '러스티레이크파라다이스'가 순위 100위에도 안보이는 현상이 나타났다.


게다가 항아리 게임으로 알려진 'getting over it'은 기억으로는 12월 쯤에 출시 되자마자 1위를 달성하고 순위가 상당히 내려 간 것으로 기억한다. 


매출 부분도 그렇다.



분명 상위권은 맞지만 2위부터 그 밑으로까지 못보던 게임이 순위를 장악하고 있다.

보통 최고 매출 부분은 일명 1일 대란으로 보통 월급날 들어오고 다음 달 1인 기준으로 변동 되는 경우가 많고 순위가 변경 되어도 기본틀에서 크게 변하지 않는데 거의 다 바뀐 것 같은 느낌이 든다.


1월 14일은 주말이라 일요일인데 게임 업데이트도 진행 되지 않는 시간인데 갑자기 순위 변동이 되었다.


지금 첨부한 이미지는 한국 앱스토어이며 다른 나라 앱스토어를 둘러봐도 1위를 달성하던 '러스티레이크파라다이스'가 목록에서 사라져 있다.


하지만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는 게임 순위 변동이 거의 없었고 '러스티레이크파라다이스'의 순위와 목록도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었다.


시스템 오류인걸까 의도적인 순위 변동인 것일까?

반응형